2024년 상반기 최고의 화제작으로 떠오른 드라마 '체크인 한양'은 전통 사극의 깊이와 현대적인 감각이 절묘하게 어우러진 작품이다. 조선 시대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이 드라마는 매력적인 캐릭터와 탄탄한 스토리 라인으로 시청자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으며, 출연진의 연기력 또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글에서는 '체크인 한양'의 줄거리, 주요 출연자, 그리고 그들이 출연한 다른 작품들을 자세히 살펴보겠다.
1. '체크인 한양' 줄거리
'체크인 한양'은 조선을 배경으로 한 가상의 이야기로, "이곳 용천루에선 손님이 곧 왕이옵니다" 돈만 내면 왕도 될 수 있는 조선 최대의 여각, 한양 청춘들에게는 꿈의 직장인 '용천루', 그리고 여기, 그 어렵다는 ‘용천루’에 정식사환이 되겠다고 출사표를 던진 네 명의 청춘이, 조정의 권력 암투 속에서 벌어지는 한 여각을 중심으로 한 드라마이다. 중심인물인 이은호(배인혁), 홍덕수(김지은), 천준화(정건주), 고수라(재찬)는 조선 최대의 여각 용천루에 이들의 숨겨진 과거와 서로 다른 목적이 드라마를 흥미진진하게 이끌어간다. 홍덕수는 주막을 하는 홀어머니를 모시고 살아가고 있데 용천루에서 사환을 뽑는다고 하여 용천루에 사환으로 들어가려고 한다. 어머니에게는 돈을 벌어 호강시켜 드린다 약속을 하고, 용천주에 들어간다. “사나이 홍덕수, 나의 목표는 용천루다”라고 말을 하지만 홍덕수는 부족한 거 하나 없이 곱게 자란 아가씨로 홍덕수의 본명은 홍재온이며, 재온은 아버지의 죽음 이후 그의 유언대로 남장여자 홍덕수로 살아왔다. 친구의 배신으로 재온의 아버지는 죽음을 당하면서 재온에게 남긴 아버지의 유품 황동금시를 품고 살아간다.
황동금시는 두 개가 하나로 금고를 열 수 있다. 그러나 재온은 하나만 갖고 있다. 용천루에 들어가 아버지의 죽음에 관련된 비밀을 찾는 것인데 성별을 숨기고 교육사환으로 들어오는 것까지도 쉽지 않았는데, 같은 조가 된 동료사환 이은호와 자꾸만 악연으로 엮인다. 덕수의 정체를 의심하는 듯 주변에서 얼쩡거리는 이은호 때문이다. 과연 홍덕수는 그의 방해 아닌 방해 속에서 무사히 정식사환이 되어 아버지의 죽음과 황동금시에 얽힌 비밀을 찾을 수 있을까? 이은호는 천방주와 병판에게 휘둘리는 무기력한 왕 이현위의 아들로 왕자 무영 군 이은이다. 왕자 무영 군 이은는 용천루의 태상방주에게 휘둘리는 왕실을 구하고자 황동금시를 찾으러 천방주가 주인으로 있는 조선 최대의 객주 ‘용천루’에 이은호라는 이름으로 잠입한다. 하지만 교육사환임에도 “무엄하다”라는 말이 입에 붙어 있는 이은호는 궁궐에서의 버릇을 고치지 못해 교관 눈 밖에 나는데, 게다가 홍덕수라는 왈짜 같은 녀석과 자꾸만 얽힌다. 그런데, 홍덕수의 속저고리 아래에 그토록 찾던 황동금시가 번쩍이고 있는 것을 보고, 황동금시를 갖기 위해 홍덕수 옆에 꼭 붙어 있어야겠다고 마음먹는다. 황동금시를 얻어 천방주가 숨긴 왕의 치부책을 찾아내야 하는데 무영 군은 자꾸 홍덕수에게 마음이 쓰이는지 혼란스럽지만 “무엄하다! 내가 경거망동 말라했거늘!”덕수에게 항상 얘기한다. 천준화는 언제나 엽전이 붙는 사주를 지닌 용천루 태상방주의 아들로 용천루의 상속자임에도 객주 경영에 관심이 없어 한량처럼 청나라에서 유학 생활을 했지만, 아버지의 불호령에 억지로 용천루에 교육사환으로 들어온다. 어차피 제 것이 될 용천루인지라 교육생 생활도 그냥저냥 놀면서 지내면 되겠거니 했는데, 홍덕수라는 조그맣고 재미난 녀석이 옆에 있으면 심심할 일이 없게 된다. 무슨 사연인지 남장 여자라는 것을 알고 연모의 정을 느낀다. 그래도 “우리 한 배를 타고 폭풍우를 건너 보세”의 마음으로 같은 방을 쓰게 된 동료들과 ‘하오나 4인방’으로 묶이며 그들에게 진심이 된다. 고수라는 “하오나! 그것은 옳지 않습니다!” 옳고 그른 걸 소신 있게 판단하고 행동하는 조선의 바른생활 청년이다. 그는 오래전에 망한 자신의 가문을 제 손으로 다시 일으켜 세우고자 '용천루 드림'을 품고 교육사환으로 입성한다. 가문을 일으켜 세우려면 반드시 정식사환이 되어 성공해야만 하는데, 하필이면 엮이는 놈들이 용천루 최고의 골칫거리 3인 은호, 덕수, 준화다. 성공하려면 이 녀석들과 친해지면 안 될 것 같지만, 어느새 그들과 한방을 쓰며 우정을 나누게 된다. 은호는 치부책을 덕수는 아버지의 복수를 준화는 용천루의 상속자로, 고수라는 가문을 일으켜 세우기 위해 서로 의지하며,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사건을 해결하면서 성장해 간다. 체크인 한양은 특히 정치적 권력, 계급 간 갈등 등 다양한 사회적 주제를 절묘하게 녹여내고 있어, 단순한 시대극을 넘어선 의미를 지니고 있다. 또한 매 회차마다 펼쳐지는 반전과 긴장감 넘치는 전개는 시청자들을 몰입하게 만들며, 사극을 잘 보지 않는 시청자층에게도 새로운 접근을 가능하게 했다. 한양의 거리, 여각 내부, 궁궐 등의 공간이 사실적으로 재현되었고, 조명과 색감의 사용이 마치 영화를 보는 듯한 몰입감을 제공한다. 이러한 연출적 요소들이 스토리의 긴장감과 감동을 더욱 배가시키고 있다.
2. '체크인 한양' 출연자 소개
- 배인혁 (이은/이은호) : 천방주와 병판에게 휘둘리는 무기력한 왕 이현위의 아들로 왕권을 다시 세워야 한다.
- 김지은 (홍재온/홍덕수) : 홍덕수는 그의 방해 아닌 방해 속에서 무사히 정식사환이 되어 아버지의 죽음과 황동금시에 얽힌 비밀을 풀어 간다.
- 정건주 (천준화) : 밑바닥부터 올라와야 한다는 천방주의 계획대로 정식사환이 되고 사환으로서, 용천루의 상속자로 역할은 해낸다.
- 재찬 (고수라) : 용천루 최고의 골칫거리 은호, 덕수, 준화 3인방과 우정도 지키면서 정식사환이 된다.
3. '체크인 한양' 출연자의 다른 작품 소개
- 배인혁 : '나를 사랑한 스파이', '간 떨어지는 동거', '치얼업', '열녀박 씨 계약결혼뎐', '멀리서 보면 푸른 봄' 등
- 김지은 : '검은 태양', '천 원짜리 변호사', '마약왕', '롱 리브 더 킹: 목포 영웅', '오랫동안 당신을 기다렸습니다' 등
- 정건주 : 'KBS 드라마 스페셜 - 참치와 돌고래', '오 마이 베이비', '월간 집', '꽃선비 열애사', '내가 죽기 일주일 전' 등
- 재찬 : K-pop의 보이 그룹 DKZ의 구성원으로 '우리, 집', '놀아주는 여자', '시맨틱 에러: 더 무비'
‘체크인 한양’은 단순한 사극을 넘어선 현대적 감각의 드라마로, 깊이 있는 스토리와 배우들의 열연이 어우러져 시청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사극에 관심이 있다면, 또는 잘 만든 드라마를 찾고 있다면 '체크인 한양'은 꼭 한 번 체크인할 가치가 있는 작품이다.